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검색엔진최적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추천 -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 by Yoast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9. 5.




워드프레스는 설치형블로그로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홈페이지 못지 않은 성능을 블로깅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워드프레스의 인기가 많은 이유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조금 더 나은 블로깅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로그를 하면서 '이런 성능이 있으면 좋겠다' 하고 꿈꾸었던 것들이 대부분 워드프레스에서 이룰 수 있다.


수많은 플러그인 중에서 오늘 소개해 보고 싶은 것은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 by Yoast'라는 플러그인이다. 이름 그대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도와주는 기능을 한다. 물론 검색엔진에서 최적화되는 것은 다양한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플러그인 하나를 설치한다고 해서 구글에 바로 검색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 플러그인의 경우는 플러그인 안에서 최대한의 최적화를 도와주고 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로봇의 접근을 막아주는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다. 제발 풀어달라고 애원하는 워드프레스에게 "알고 있으니, 괴롭히지 마시오" 하며 윽박지르지 말고 부탁을 들어주자. 로봇이 접근하지 않으면 아무리 최적화된 글을 쓰더라도 검색엔진이 읽어 갈 도리가 없다.






설치 후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메뉴가 생긴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적화에 맞춘 글쓰기는 여기서 진행하지 않는다. 평소 하던대로 워드프레스의 글쓰기를 클릭해 보자. 그러면 아래쪽에 다양한 메뉴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글을 쓰고 업로드한 다음 페이지분석을 클릭한다면 이렇게 친절한 설명이 나온다. 글을 수정한 후 업데이트하고 다시 페이지분석을 눌러가면서 초록색 원을 늘려가자. 

(글을 일단 업로드해야 페이지분석 탭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조금 더 전문적인 SEO를 원하는 블로거들을 위해 고급 설정도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소셜채널에 바로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 주의할 점


워드프레스 검색엔진 최적화를 제공하는 플러그인이 100% 옳은 것은 아니다. 여기 지침대로 한다고 무조건 상위등록이 가능할까? 그 전에 기본적인 내 워드프레스 빌딩과 내비게이션, 링크 구조, 홈페이지에 업로드된 컨텐츠의 종류를 확인하도록 하자. 이러한 플러그인은 최적화를 쉽게 도와줄 수 있을 뿐 무조건 최적화를 해주는 기능은 없다. 결국 글을 쓰는 것은 나 자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