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을 위한 tip

지역광고, 소상공인이 살아남을 유일한 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9. 23.

지역광고 진행은 소상공인에게 유리한 마케팅 발판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지역업체들이 광고에 큰 비용을 쓰기 힘들어한다. 특히나 요즘 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는 더더욱 큰 비용으로 광고를 진행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런 소상공인들에게 지역광고는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이 된다.





지역광고의 종류 - 포털 지역정보 샵


네이버 및 다양한 포털에서는 지역고객들이 중요한 업체들에게 지역정보 샵이라고 해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로컬링크의 상단에 광고를 띄워주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역광고_로컬광고




해당 광고는 입찰가를 바탕으로 한 달 동안 업체명을 노출시켜주는 방안인 CTP과금 방식을 택하고 있다. 


장점 :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따로 없어도 광고영역을 차지할 수 있다. 

검색결과 상단에 업체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뜬다.


단점 : 

입찰가를 근간으로 광고를 보내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경쟁이 센 검색어는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블로그처럼 이미지가 함께 보이거나 업체에 대한 설명을 길게 적을 수는 없다. 

광고영역에 노출되기 때문에 고객들이 오히려 안 보고 넘길 수도 있다. 



네이버 지역광고 바로가기





지역광고의 종류 - 키워드광고를 이용해 보자


키워드광고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지역정보 샵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서, 검색어별로 입찰가를 정해서 검색 결과에 보이게 하는 방식이다. 위에서 언급한 로컬광고도 괜찮지만 키워드광고 또한 적절하게 지역 검색어를 이용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 




지역광고_키워드광고키워드광고에서 지역 검색어를 이용하자.



위의 캡쳐는 직접 네이버 키워드광고 키워드도구에서 오늘 캡쳐한 검색결과이다. 비교해 볼 것은 월평균 클릭률 / 월평균 예상 비용 / 경쟁현황이다.


'맛집'이라는 키워드에 비해서 지역검색어가 결합된 검색어가 더 클릭률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검색하고 클릭하는 사람의 비율이 더 높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서 비용과 경쟁률이 낮으므로, 만약 키워드광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소상공인의 경우는 지역 검색어를 결합하여 저렴하면서도 효과 좋은 마케팅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지역광고_키워드광고




또한 지역검색어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대표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보다 더 구매할 확률이 높다. 이는 곧 구매전환으로 이루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CPC를 진행하더라도 비교적 비용대비효율이 높아진다.


지역광고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인 "지역광고, 오프라인을 넘어 온라인으로 가야 할 때" 라는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 있다. 





지역광고의 종류 - 내 홈페이지에 지역 검색어를 넣어라, 그리고 검색엔진에 등록하자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라면 해당 지역에 있는 고객들이 검색해서 들어올 수 있도록 텍스트로 검색어를 입력해 주자. 컨텐츠 안에 지역 검색어가 있다면 노출될 수 있다. 다만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야 하는 과정은 필요하지만 말이다. 


일부 사이트의 경우는 이미지로 약도만 표기해 놓는 경우가 있지만, 텍스트로 지역을 표기해 놓아야 검색엔진에서 읽어갈 수 있다. 검색엔진이 사람처럼 이미지에 표기한 글자까지 읽어갈 수 있을 거란 생각은 접자. 


또한 위에서 언급한 각 포털의 키워드광고도 좋지만 내 사이트를 직접 등록해 두어야 한다. 고객들이 업체명을 전해 듣고 여기가 좋더라, 해서 업체명으로 검색했는데 홈페이지나 블로그도 없다면 금방 신뢰도를 잃을 것이다. 


운영 중인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포털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은 어려운 일도 아니며, 돈이 드는 일도 아니다. 네이버의 사이트등록 페이지를 이용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지역광고_사이트등록이렇게 사이트 등록을 해 놓으면 고객들이 업체명으로 검색했을 때 우리 홈페이지가 뜬다.


지역광고_사이트등록



등록할 때에는 주력으로 미는 상품/서비스를 설명 칸에 반드시 기입하자. 멋드러진 카피도 좋지만 일단은 검색에 나와야 하니까 말이다!




저렴한 가격대로 진행 가능한 지역광고 방안이 수도 없이 많다. 이제 동네 사람들에게 전단지를 돌리는 시대는 지났다. 하루라도 빨리 온라인의 로컬마케팅에 뛰어 들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