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최적화 - SEO에 유리한 글쓰기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9. 24.


블로그최적화 :: 글을 어떻게 쓰느냐는 SEO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블로거들이라면 매일매일 어떤 주제로, 어떤 포스팅을 올릴지 고민할 것이다. 블로거들이 올리는 글은 최적화에 아주 큰 영향을 준다. 어떤 내용을 올리느냐에 따라서 블로그의 품질이 갈린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블로그SEO, 블로그최적화에 유리한 글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주제를 한 가지로, 그러나 같은 내용 글은 자제하자



블로그최적화_주제통일




블로그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를 정하라. 사진이면 사진, 요리레시피면 요리레시피 등 한 가지 주제로만 이루어진 곳은 전문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카테고리를 정하고 가장 큰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포스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같은 주제를 가지고 글을 쓰려다 보면 똑같은 내용의 글을 쓰게 될 수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같은 내용을 여러 번 쓰는 것은 복사글로 인식될 수 있고,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도 사람이 아닌 기계가 쓴 글이라고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 


골자는 이것이다.

"큰 주제를 하나 정하고, 같은 내용은 반복해서 쓰지 말자"


예를 들어서 커피에 관련된 블로그라고 한다면 카테고리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자

- 커피의 역사

- 커피 원두의 종류

- 커피의 종류

고소한 향기, 커피 볶기

- 커피 볶는 방법

- 로스팅원두 판매 중!

오늘 방문한 카페 추천


필자는 커피에 대해서 아주 잘 아는 것은 아니라서 여기서 더 추가할 수도 있고 합칠 수도 있지만 이 정도면 커피에 대한 주제는 거의 다 다루고 있는 것 같다. 이렇게 큰 주제 하나를 가지고 가지를 뻗어나가듯이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글을 쓰게 되면 SEO에 유리할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특정한 페이지가 얼마나 전문성 있는지 파악한다. 그냥 '커피 볶는 법' 하나만 있는 페이지보다 이와 관련된 부수적인 정보(부수적인 연관키워드)가 많다면 이는 전문성 있는 페이지다. 






# 이미지는 내가 만들어서 쓰자



블로그최적화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바로 컨텐츠가 얼마나 독창적인가 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컨텐츠는 단순히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포함한다. 




블로그최적화_이미지



일전에 모 커뮤니티에서 어떤 이용자가 '나는 포스팅을 하는 데에 몇 시간씩 걸린다, 파워블로거인 남들이 쓴 내용을 잘 참고하고 포스팅에 쓰는 이미지도 정성들여 검색해서 찾는데 왜 맨날 3페이지블로그일까?' 라는 내용의 한탄을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나는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1. 파워블로거의 글이라면 방문자가 아무리 적어도 하루에 몇 천 명은 될 건데 이미 몇 천 명이 방문한 글을 참고한다고? 2. 남이 올린 이미지를 그대로 내 블로그에 쓴다고? 


둘 다 절대, 절대로 피해야 하는 사항이다. 이미지 라이센스를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구매한 이미지라도 마찬가지다. 흔치 않은 이미지를 찾았다고 좋아하지 말자. 지금 당장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해당 이미지 파일을 넣고 검색해 보자. 같은 이미지가 여러 장 검색결과에 나온다면 아무리 저작권에 문제가 없더라도 이 사진은 절대 쓰지 말라! 물론 비슷한 이미지라고 하더라도 색깔이 달라지고 위에 주소라도 적힌 것은 그나마 낫다. 라이센스에 문제가 없다면 최소한 편집이라도 하는 정성을 들여야 한다. 검색엔진은 독창성 없는 이미지를 싫어한다.





# 블로그최적화를 목표로 한다면 기계적으로 키워드를 넣지 말라



최근 들어서 최적화된 블로그를 사고 팔며 불법적으로 인터넷마케팅을 하는 곳도 많으며, 일부 파워블로거들에 대한 인식도 점차로 안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각종 SNS에서 일부 진상 블로거들에게 '파워블로거지'라는 조롱을 하는 글들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다. 이런 분위기에서 진정한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기계적인 글을 쓰지 말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간과하지 못할 사실이 있다. 정말 양질의 글은 실제 이용자들이 알아본다. 이러한 글은 오히려 노출이 되지 않더라도 페이지뷰가 생기고 이탈률이 적으며 이용자들이 머무는 시간이 길다. SEO의 기본은 '양질의 컨텐츠'인데 이 양질의 컨텐츠를 쓰지 않고 단순 일기글, 복사글, 기계적으로 키워드를 반복하는 글을 쓰면서 내 글이 상단에 뜨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블로그최적화_키워드반복



기계적으로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글이 왜 최적화에 방해되는가? 그 이유는 간단하다. 검색엔진은 어떠한 글에서 단어가 지나치게 반복되면 해당 글이 기계로 작성했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같은 단어 말고, 관련된 단어를 많이 쓰자. '커피원두종류'라는 소제목으로 1번 2번 6번 숫자를 붙여 쓰는 것보다는 '커피원두종류', '원두별 맛의 차이', '커피원두 취향에 맞게 선택하기' 등의 소제목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목표로 하는 단어를 아예 쓰지 않으면 그도 문제이니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자.


키워드 반복이 저품질블로그로 이어진다는 내용은 이전 포스팅인 블로그저품질예방하기 :: 키워드반복 에서 언급한 바 있다.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을 볼 수 있다)






블로그최적화는 하루이틀만에 되는 문제가 아니다. 오랜 기간 글을 쓰고 정성들여서 포스팅하는 것만이 살 길이다. 그러나 위의 방법만 지킨다면 최소한 저품질블로그가 되는 방법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