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검색엔진최적화와 링크의 상관성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링크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을 것이다. 링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검색엔진최적화_인바운드링크검색엔진최적화_인바운드링크




@ 인바운드링크


첫 번째는 인바운드링크, 즉 외부에서 내 사이트/블로그로 접속하는 링크이다. 다른 말로 인커밍링크라고도 한다. 이 인바운드링크가 많이 있다는 것은 곧 해당 URL이 링크가 많다는 뜻이다. 여기저기서 접속되는 숫자가 많으면 검색결과에서 상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여기저기 내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주소를 뿌리는 것이 도움이 될까?

정답은 YES 혹은 NO이다.


1. 신뢰도 높은 사이트에서 유입된 숫자가 많으면 해당 주소는 점수를 얻는다. 여기서 신뢰도 높은 사이트란 각종 대형포털, 대형SNS 사이트 등이 있다.

2. 그러나 신뢰 받지 못하는 사이트에서 유입된 숫자가 많다면 해당 주소는 스팸으로 간주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인바운드링크만 많다고 해서 무조건 점수가 높은 것은 아니다. 검색엔진은 낚시성 글, 제목만 그럴싸하고 쓸모없는 글을 가려내기 위해서 접속한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파악한다.

다시 말해서, 어떤 사람이 다른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 링크를 보고 타고 들어왔다 하더라도 글이 마음에 들지 않아 1분도 머무르지 않고 되돌아나갔다면 이는 오히려 독이 된다.


링크를 뿌리는 것도 유의하라는 말이 바로 이 때문이다.






검색엔진최적화_아웃바운드링크검색엔진최적화_아웃바운드링크




@ 아웃바운드링크


두 번째는 아웃바운드링크이다. 인바운드링크와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사이트나 블로그 내에 다른 곳의 링크를 거는 것을 뜻한다. 


이전에는 SEO를 진행하며 링크를 걸면 안 된다는 믿음이 있었으나 이는 아주 잘못된 판단이다.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검색엔진은 이 중에서 가장 정확도 높은 정보를 색인한다.


따라서 양질의 정보를 링크 걸어 놓은 곳은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유해하거나 글과 전혀 상관 없는 곳의 링크를 거는 것은 위험하다. 이는 광고로 파악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글과 관련이 많고 '질 좋은' 곳을 소개해 주는 컨텐츠는 검색엔진이 좋아한다.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한 곳에 머무르려고 하지 않는다. 맨 처음 어떤 정보를 찾아 들어가면 해당 글에는 어떤 링크가 있는지, 어떤 경로로 여기서 2차이동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한다. 여기서 양질의 링크를 걸어 놓았다면 높은 점수를 받는다.


주의할 점이 있다.


1. 아웃바운드링크를 걸 때에 '여기를 보세요', 'Link' 등의 단어를 쓰지 말자. 주제와 관련 있는 텍스트에 링크를 걸자. '외국과자파는곳' 이라는 글자를 클릭했을 때 넘어간 링크에서 외국과자와 관련된 컨텐츠가 많이 있다면 검색엔진이 좋아한다. 이 링크는 '외국과자파는곳'으로 이동하는 링크구나, 알 수 있게 하자. 검색엔진은 '여기를 보세요'와 같은 말을 알아 먹지 못한다.

2. 너무 많은 링크를 거는 것은 오히려 내가 작성한 컨텐츠가 아니라 남의 것을 인용만 한 컨텐츠라고 파악될 수 있다. 





검색엔진최적화_인터널링크검색엔진최적화_인터널링크




@ 인터널링크


세 번째는 인터널링크이다. 인터널링크는 내 사이트, 내 블로그 안에서 다른 컨텐츠에다가 링크를 거는 것이다. 

네이버블로그에서 쓰는 엮인글 기능이 바로 이러한 경우이다. 


왜 인터널링크가 중요한가?

내부에서 내부로 걸리는 링크가 많으면 이곳에 관심 있는 방문자를 조금 더 오래 머무르게 할 수 있다. 관련된 컨텐츠를 계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방문자가 더 깊은 정보, 세부적인 정보를 찾아 들어갈 수 있게 한다.


인터널링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전문성'과 있다. 검색엔진은 한 가지 정보만 있는 곳보다 관련정보를 다양하게 수록한 곳을 찾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커피원두 볶는법'에 대한 자료만 있는 사이트보다는 '커피원두 지역별 특색', '커피원두의 종류', '커피원두 판매처' 등의 글이 함께 링크되어 있다면 이 사이트는 전문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엮인 글이 너무 많으면 방문자는 오히려 혼란할 수 있다. 인터널링크는 위의 두 가지보다 비교적 적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잘 활용한다면 글 자체가 짜임새 있어진다.





이러한 다양한 내외부링크는 최적화에 큰 요인을 차지하지만, 링크만으로 100% 점수가 결정되지는 않는다. 다양한 요소를 갖춘 양질의 사이트/블로그 구축은 언제나 어려운 길이다.



* 다른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글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