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하는 데에 지나치게 큰 비용을 들이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조금만 마케팅을 해도 큰 효과가 나오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많다. 소상공인마케팅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비용대비효율이 아닐까 한다. 특히 온라인 광고 분야, 적은 비용을 들여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마케터로서 솔직하게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블로그보다는 홈페이지, 일반 홈페이지보다는 반응형웹



소상공인마케팅_반응형웹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홈페이지제작은 필수와도 같다. 블로그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영역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둘 다 제작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둘 중 하나만 해야 한다면 홈페이지부터 만들자.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모바일홈페이지다. 모바일상으로 보이는 화면이 깨끗하고 정확해야 한다. 요즘 들어서 작은 화면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아직까지 플래시 투성이의 PC홈페이지만 갖고 있어야 하나?


고객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인내심이 적다. 그리고 냉철하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했다가 들어간 홈페이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바로 창을 닫을 것이다.


물론 모바일홈페이지를 따로 제작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반응형웹을 제작해서 PC와 모바일화면 둘다 쾌적하게 보일 수 있는 방안을 택하자. 디자인도 최근에는 미니멀한 반응형웹이 인기를 많이 끌고 있다.





@ 한 바구니에 계란을 모두 담지 말라!


소상공인마케팅에서도 '한 바구니에 계란을 다 담지 말라'는 말은 마찬가지로 통한다. 


정말 예산이 없어서 홈페이지 하나만 운영하는 경우는 별 수 없겠지만, 홈페이지에 삐까뻔쩍한 디자인과 기능을 넣고 돈을 몰빵하는 것보다는 홈페이지 제작 - 블로그운영대행 - 키워드광고 등으로 분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블로그운영대행을 하더라도 하루에 세 개씩 글 올리게 하는 것보다 이틀에 하나씩만 포스팅하고 나머지 예산은 모았다가 언론홍보로 쓰거나 SNS채널을 이용하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다.


그 이유는 바로 고객들이 검색영역에서 클릭하는 영역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홈바를 새로 구매하고자 하는 검색자라면 사이트 영역이나 포털의 키워드광고 영역을 눈여겨 볼 것이다. 이곳들은 정말로 홈바를 팔고 있는 매장이기 때문이다. 마치 홈바를 사기 위해 '홈바' 코너로 걸어가는 고객들과도 같다.


그러나 새로 나온 홈바의 디자인부터 보고자 하는 잠재고객이라면 이미지 영역에서 검색할 것이다. 홈바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구매에 있어서는 소극적인 고객이 인테리어 잡지를 뒤적이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홈바를 우리집에 놓아도 될지 안 될지 고민하는 고객이라면 SNS나 주부카페 등의 커뮤니티를 이용할 것이다. 이는 바로 집을 보여주며 친구들에게서 인테리어 조언을 얻고자 하는 고객들이다. (물론 이 경우에는 고객인 척 하는 구매유도, 혹은 직접적이고 거부감 드는 광고를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소상공인마케팅_몰빵금지




이 모든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채널에서의 마케팅이 필요한 것이다. 사이트 영역을 클릭하는 고객, 이미지 영역을 클릭하는 고객, 커뮤니티에 물어보는 고객 모두 통합검색결과화면에서 제일 먼저 눈여겨보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시너지효과를 위해서라도 다양한 영역에서의 마케팅은 필수이다.





덧붙여서) 돈을 들인 만큼 고객들이 '클릭'한다?


네이버키워드광고 등의 CPC를 통한 소상공인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업주의 입장에서는 혼란이 오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조금만 더 돈을 들이면 4등에서 3등으로 넘어가는데, 과연 더 돈을 들인 만큼 고객들이 클릭할까?


또 한 가지 의문점은 내가 홈페이지를 다른 이름으로 해서 두 개를 만들었을 때에 접속자가 두 배가 될까 하는 점도 예로 들 수 있다.


과연 비용을 들인 만큼 온라인상의 광고가 효과가 있을까?


여기서 우리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내 상품을 사고자 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은 일부이다. 전국민이 내 상품을 사고 싶어할 것 같지만 이는 업주의 착각이다. 하다못해 스카프 한 장을 사더라도 그냥 스카프 신상이 궁금해서 검색하는 사람들부터, 지금 당장 주문할 기세로 검색하는 사람까지 포함해 한 달에 100명이 '스카프'에 관련된 단어를 인터넷에서 검색한다고 해 보자. 


온라인마케팅은 이러한 100명의 검색자가 최대한 우리 업체에 관심을 가지게 해 주는 것이지, 한 달에 100명 검색하는 횟수를 200명으로 늘려주는 것은 아니다. 그 점을 기억하도록 하자. 


따라서 소상공인마케팅을 인터넷에서 진행할 때에 컨설팅 시 파악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소상공인마케팅_체크




- 네이버키워드광고에서 알려주는 메인 키워드 + 간접연관 키워드 한 달 검색 수와 최근 12개월의 추이

- 경쟁사 홈페이지나 블로그는 대강 몇 명이 방문할까?

- 마케팅을 하지 않았을 때 매출이 가장 높았던 달의 매출액

- 홈페이지/블로그/SNS/언론홍보 등 다양한 채널에서 각각 진행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각 채널을 2개 이상 진행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어디 소상공인지원에 선정되지 않는 이상 광고를 공짜로 진행할 수는 없다. 그러나 최대한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보는 방법은 많다. 


마케터로서 최대한 많은 경우를 생각해 작성한 글이지만, 물론 위의 사항들이 업종에 따라서 경우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함께 밝혀 둔다. 



'소상공인마케팅 통을 크게 쓰지 말라' 포스팅 바로가기

'소상공인 키워드광고 저렴하게 하는 방안' 포스팅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