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워드광고란?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검색결과로 볼 수 있는 광고영역을 대부분 키워드광고라고 한다. 네이버의 경우는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영역이 있고 다음에서는 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영역이 있다. 구글에는 구글애드워즈가 있다. 특정 키워드를 구매하면 해당 키워드로 검색 시 사이트의 링크가 상단에 뜨는 것을 뜻한다.












키워드광고는 검색결과창에서 맨 상단을 차지하므로 자연스럽게 고객에게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요즘 들어서는 이러한 광고영역에 대한 사용자의 반발이 다소 있기도 해서 넘기는 사람들도 많다는 점을 유의하자. 그러나 아예 광고를 생각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우도 있다. 광고영역에 있는 사이트를 클릭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문안 작성에 있어서도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무조건 1위만 클릭률이 제일 높은 것도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경우에 따라서는 2위 위치나 3위 위치, 혹은 구글애드워즈의 경우는 오히려 광고를 생각하고 클릭하는 경우라면 오른쪽에 뜨는 영역이 더 인기 있을 수도 있다.


어찌되었든 키워드광고는 경매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검색한 사용자가 사이트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결제방법이다. 




-- 선금을 충전해 놓고 각 키워드마다 하루 최대 금액을 설정하자


키워드광고를 처음 접하는 광고주의 경우는 의외로 이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키워드마다, 정한 폴더마다 하루 최대 과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한 금액이 넘어가면 자동으로 광고에서 내려오는 것이다. 



-- 키워드광고 노출 영역과 스케줄 설정 또한 업체에 맞게


검색하는 고객이 어떤 업종일지, 그리고 어떤 위치에 있을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남들에게 말못할 이혼상담 등은 늦은 시간에, 혹은 모바일로 검색해 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런 키워드의 경우는 밤이나 주말에 스케줄을 잘 설정해야 한다. 모바일 화면으로 보았을 때에 어떻게 광고가 보일지도 확인하자. 

뿐만 아니라 '배달어플', '해운대피자' 등과 같이 배달음식을 검색하는 경우, 혹은 '호프집식자재'를 검색하는 경우도 평일 아침이나 오전 시간대의 키워드광고 노출을 피하고 대신 늦은 시간이나 주말 낮시간대의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 고객 검색 패턴을 파악한 키워드광고


고객들은 어떻게 검색할 것인가? 우리 업체 이름을 돈 주고 살 필요는 없다. 이미 업체 이름을 확실히 알고 있는 고객이라면 충성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업체가 있는지도 모르지만 구매 의사는 있는 잠재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파스타'를 검색하는 고객은 파스타 요리법을 찾는지 파스타 음식점을 찾는지 혹은 파스타라는 제목의 드라마나 만화책을 찾는 것인지 알 수 없다. 그러나 '명동파스타집' 을 검색하는 고객은 다르다. 명동에서 파스타를 소비할 예정인 고객이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자.






'맛집'은 아주 다양한 이용자가 검색하는 인기키워드이다. 따라서 키워드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비용이 많이 든다. 그러나 단순히 맛집이라고 검색하는 고객들은 어떤 지역의 가게를 원하는지, 혹은 창업을 원하는지, 맛집처럼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레시피를 원하는지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양재동맛집'을 검색하는 고객은 지금 당장, 혹은 빠른 시일 내에 양재동에서 맛집을 찾아갈 계획이 있는 고객이라고 확실히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세부키워드는 위에서 비교표시한 바와 같이 훨씬 저렴하지만 클릭 대비 구매전환율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요식업처럼 특정 지역에 매장을 가진 업체가 아니라면 어떤 방식으로 키워드광고의 틈새시장을 공략할 것인가? 

우리 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을 생각하고 세부키워드를 설정하면 된다.







여성쇼핑몰은 수도 없이 많다. 그러나 키가 작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쇼핑몰은 그 중에서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 쇼핑몰이 크지는 않지만 키가 작은 여성을 대상으로 인기가 많은 편이고, 컨셉을 그 쪽으로 잡았다면 위와 같이 더 저렴한 키워드를 구매해서 더 큰 구매전환율을 노릴 수 있다.


다른 방안으로 '공주풍치마', '88사이즈블라우스', 혹은 건강식품 쇼핑몰이라면 '건강식품쇼핑몰' 대신 '60대남성선물' 과 같은 키워드를 노려 볼 수도 있을 것이다.




-- 단 주의할 점


위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검색사용자들 사이에서는 광고를 아예 방관하거나 혹은 광고영역에 대한 반감을 가진 경우가 매우 많다. 따라서 정보를 찾기 위한 키워드를 구매하는 것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지도 모른다. 실수로 클릭하는 것 외에는(고객이 실수로 클릭하더라도 비용은 결국 나가게 되어 있다) 클릭률이 거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