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최적화에 맞는 포스트 스타일이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8. 13.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내 글을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 하는 고민을 누구나 한 번 이상 해보게 된다.

방문자 수가 많고 인기 있는 블로그는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기 때문에 암암리에 불법거래까지 진행되기도 한다.

그러나 내 블로그도 글을 올렸을 때 인기를 얻을 수 있고, 방문자 수를 늘릴 수도 있다. 



그렇다면 방문자 수가 올라갈 만한 글은 어떻게 써야 할까?






1. 텍스트에 링크를 걸어서 다른 글도 읽도록 유도



한 가지 글이 마음에 드는 독자는 다른 글도 읽고 싶어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글을 작성할 때에는 비슷한 내용을 전에 쓴 적이 있다면 텍스트에 링크를 걸어서 내 블로그 안에서 독자들이 이동할 수 있게 만들도록 하자.

블로그를 한 번 방문한 독자가 다른 글을 여러 개 읽었다는 것은 해당 블로그에 비슷한 주제의 고퀄리티 포스트가 많다는 뜻이기에, 블로그 지수에 도움이 된다.

다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컨텐츠를 많이 쌓아 놓아야 한다. 




2. 중요한 부분은 앞에, 강조표시로



사람들은 인터넷으로 정보를 수집할 때 글자 하나하나를 모두 읽지 않는다.

특히나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인터넷 이용객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에는 더더욱 그렇다.

따라서 작은 화면에서도 크게 볼 수 있도록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색깔, 굵기, 기울기, 크기 등으로 강조 표시를 해주자.

이렇게 표시를 해두면 검색엔진에서도 해당 단어는 중요한 단어로 인식해서 처리 과정에 우선권을 둔다. 제목 태그 등을 이용해서 해당 문장이 제목이라고 설정해 준다면 h1 태그를 알아보는 검색엔진에서 해당 문장은 중요하게 처리해 준다.





3. 문단은 적당히 나누어서



위 2번과 마찬가지 이유로, 글 하나를 읽을 때에 아주 오랜 시간을 소비하려고 하는 독자들은 드물다.

따라서 긴 글을 엔터 한 번 넣지 않고 이어가는 것보다는 적당한 곳에서 끊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중간중간 이미지를 넣어서 환기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아주 복잡한 설명일 경우, 도식이나 표 등을 첨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컨텐츠를 넣어 정성 들여 쓴 글은 독자도, 검색엔진도 알아보게 마련이다.





정말 좋은 글은 독자들이 알아서 찾아 읽고 반응을 한다.

따라서 많은 검색마케터들이 '가장 검색에 최적화된 포스트는 최적화를 신경쓰지 않고 쓴 포스트'라고 말하곤 한다. 편법을 쓰지 않고 양질의 컨텐츠를 꾸준히 등록하는 것이야말로 블로그의 가치를 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안이다.



주제를 잃지 않고 꼼꼼하게 써나간다면, 그리고 꾸준하게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어느 순간 방문자 수가 점점 늘어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