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검색엔진최적화

구글트렌드를 마케팅 및 블로깅에 활용하자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9. 11.






구글트렌드라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말 그대로 구글에서 검색되는 양을 바탕으로 트렌드를 분석해주는 것이 바로 구글트렌드이다.


구글트렌드에서는 현재 검색 수가 많은 단어들을 볼 수 있다. 구글의 트렌드 분석은 제법 정확하며, 실제로 선거 결과를 예측하거나 영화나 가요 등의 문화컨텐츠가 처음 나왔을 때에 얼마나 흥할 수 있을지 살펴볼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구글트렌드에 접속하면 국가를 설정할 수 있으며 아래쪽에는 급상승 검색어를 확인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특정 검색어에 대한 국가별 인기도도 파악이 가능하다. 만약 에어컨을 수출하고자 하는 수출업체라면 구글트렌드에서 에어컨구매 관련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 국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국가별로 검색되는 양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외 국가 정세 파악에도 어느 정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출기업이라면 구글트렌드를 해외영업에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한다. 








이러한 세계적 트렌드 분석은 여러 가지로 활용이 가능하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수출기업이라면 시장조사 등에 활용이 가능하며(단, 구글의 점유율이 낮은 한국이나 중국과 같은 국가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화제의 인물은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특정 검색어에 대한 검색량은 시즌에 따라 어떻게 변해 왔는지 그래프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 



구글의 트렌드 탐색 기능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경쟁 검색어를 동시에 두고 어떤 검색어가 더 인기 많았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이는 마케팅의 지표로 활용 가능할 것이다. 

예를 들어 폰케이스를 제작해 판매하는 업체라면 삼성갤럭시, 아이폰, 옵티머스 등의 검색어를 각각 비교해서 검색량 추이를 보고 생산량을 결정하는 데에 참고 삼을 수도 있다.

(다만 구글트렌드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이 어마어마하게 많다는 점을 기억하자 - 이는 10대후반부터 30대, 구글검색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은 곳에 한한다.)








이렇게 구글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블로거들에게는 아마 인기 있는 주제를 미리 탐방하는 데에 있어서 좋은 지침이 될 것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인기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만큼 중요한 게 또 있을까? 다만 일시적인 트래픽 증가는 오히려 블로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으므로 그 점 또한 염두에 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