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QnA

기업블로그 어떻게 운영해야 방문자가 늘어날까?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1.


기업블로그를 운영대행하다 보면 광고 계약기간이 끝난 이후에 직접 운영을 하고 싶어하는 광고주를 많이 만날 수 있다. 그러나 기업블로그는 생각보다 운영하기가 그리 쉽지 않다. 단순히 댓글관리를 하고 이웃방문을 하고 글을 올리는 것만으로는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힘들다. 그렇다면 어떤 방안으로 방문자를 늘리고 구매전환을 유도할 것인가?



* 기업블로그는 컨텐츠가 가장 중요하다


맨 처음 블로그나 SNS 등을 운영하다 보면 어떤 식으로 방향성을 잡아야 할지 혼란해하는 경우가 많다. 몇 가지 지켜야 하는 법칙은 다음과 같다.



- 한 가지 큰 주제에서 벗어나지 말라

- 동어반복을 피하라

- 어디선가 글/사진을 퍼오지 말라(절대금기)

- 고객 반응과 교류는 중요하다





기업블로그_운영






한 가지 큰 주제에서 벗어나지 말라



검색엔진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독창성'과 '전문성'이다. 사람들은 카페 후기 하나를 읽기어더라도 이 사람이 얼마나 커피를 잘 아는지가 보이면 더 신뢰도를 가지게 된다. 검색엔진은 최대한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일 위에 보이고 싶어한다. 


단 하나의 카페 후기가 있는 블로그와 전국각지 카페를 모두 다녀 보고 원두에 대해서도 빠삭한 블로그, 방문자는 둘 중 어떤 곳에 더 신뢰도를 줄 것인가? 기업의 이름을 달고 하는 블로그도 마찬가지이다. 큰 주제 하나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는 자동으로 점수가 높아지게 된다. 


고객들은 한 가지 컨텐츠를 찾았을 때, 해당 홈페이지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얻기를 원한다. 여기 블로그가 괜찮은 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 카테고리를 훑어보게 된다. 그런데 고객이 보기에 카테고리가 '일상다이어리~^^' '정보공유' 같은 메뉴만 있다면 얼마나 혼란스럽겠는가? 친근함도 좋지만 기업블로그에서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다.





동어반복을 피하라 



동어반복을 하면 블로그 검색에 잘 걸릴 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동어반복은 검색엔진이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이다. 동어반복을 하다 보면 저품질 블로그가 되기 쉽다. 검색엔진에서 판단했을 때,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사람이 아닌 기계이기 때문이다. 


기업블로그 저품질 예방 - 동어반복 편 포스팅 바로가기




기업블로그_동어반복



물론 운영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비슷한 주제로 여러 번 글을 쓸 수도 있고 비슷한 말을 반복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이 때에도 말은 다르게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똑같은 포커스키워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쓰는 것도 좋지 않다. 


'발포비타민추천 - 정말좋아요'

'발포비타민의 효능은 어떤게 있을까'

'애기 발포비타민 브랜드별 효능'


으로 쓰는 것보다는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어린이발포비타민 어떤 것을 먹여야 할까?'

'물에 타마시는 비타민이 좋은 이유 여섯 가지' 


등으로 포커스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글/사진을 퍼오지 말라



이는 다른 포스팅에서도 수어 번 이야기한 내용이기에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겠다. 남들이 쓸 수 있는 글은 안 쓰는 게 낫다. 하루에 포스팅 갯수를 채우기 위해 흔한 내용, 퍼 온 내용을 쓰는 것보다 차라리 그 날은 쉬는 것이 블로그의 건강에 더 좋을 것이다.





기업블로그의 고객 반응과 교류는 중요하다




기업블로그_댓글




기업블로그에 직접 컨택하는 고객들은 생각보다 별로 없다. 그러나 끝없이 교류를 시도해야 한다. '잘보고 갑니다^^' 하는 댓글이 아니라 정말 글을 읽고 대화를 이어가길 원하는 댓글을 남기자. 아낌없는 공감과 댓글은 결국 자신에게 돌아오게 된다.


그러나 남의 블로그에서 홍보를 진행하는 것은 절대 금지다! 어떠한 식으로든 댓글 등으로 홍보를 하려고는 말자. 기업블로그는 정보를 제공하는 곳이지, 고객들에게 영업을 하는 곳과는 거리가 멀다. '신상 펌프스 최저가~!' 라는 포스팅을 하나 썼으면 다음 날에는 '펌프스 깨끗하게 관리하는 팁'을 올려라. 


구매전환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을 추천한다. 블로그에서 바로 상담신청을 하기 꺼려하는 고객들이 상당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기업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독창성 있고 전문적인 컨텐츠를 등록하는 것, 기계적으로 글을 올리지 않는 것, 교류를 활발히 하는 것 등을 예시로 들 수 있겠다. 좋은 글을 다량 등록해 놓으면 자연스럽게 방문자는 늘어날 것이다. 희망을 가지고 양질의 컨텐츠를 등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