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을 위한 tip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은 소상공인에게도 필요하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8. 12.



맨 처음 가게를 오픈한 소상공인 업주분들의 경우, 어떻게 홍보를 해야 효과적일지 굉장히 고민될 것이다.

물론 오프라인에서 각종 이벤트를 진행해서 지역고객 단골부터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온라인을 이용해서 어디 있는지 모를 지역고객들이 우리 가게를 알게 하는 것이다.


어느 골목에 가게가 오픈했다. 시끌벅적하게 이벤트를 하고 행사장 전용 풍선을 매달더라도 큰 길 몇 개만 건너면 감감무소식이다. 행사를 하는지, 가게가 오픈했는지 모르는 사람이 부지기수라는 것이다.

해당 상품을 필요로 하더라도 가게가 있는지 몰라서 그냥 평소대로 다른 곳을 이용하는 고객들도 있을 것이다. 이미 해당 지역에 비슷한 업종이 있다면 그곳의 단골을 분산해 오는 것이 승부수가 된다. 이는 단순히 쿠폰 및 할인이벤트로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내 가게가 있는지도 모르는 손님들을 어떻게 방문하게 만들 것인가?

모바일로 검색하는 고객들을 노려야 한다. 모바일로 검색하는 고객들은 빠르게 정보를 얻길 원하며, 현재 그 지역에 있거나 앞으로 그 지역을 방문할 고객들이 대부분이다.

그냥 '카페추천'으로 검색하는 경우와 '교대역 소개팅 카페'로 검색하는 경우는 다르다. 전자의 경우는 단순히 좋은 카페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검색어이며, 검색결과로는 전국의 카페가 다 나올 것이다. 어떤 고객이 검색하는지 알기 힘들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는 '교대역에서 소개팅을 계획 중이며 카페를 이용할 의사가 있는 고객'이 검색하는 경우다. 전자와 후자 중 어느 쪽이 더 구매확률이 높을까? 당연히 후자이다.






사람들이 '지역명 + 서비스'로 검색을 하는 경우는 대부분 해당 지역에서 서비스를 구매하길 원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 경우는 구매확률이 굉장히 높다. 따라서 이 검색어를 노려서 구매확률이 높은 소비자를 잡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우리 업체의 홈페이지를 찾아서 들어온 고객이 볼품없는 디자인이나 모바일에서 보이지 않는 화면 때문에 실망한다면 어떻게 될까?

지역에서 서비스를 찾는 경우는 급하게 해당 지역에서 볼일을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아서 PC검색보다 모바일검색의 비율이 더 높은 편이다.

그래서 모바일에서의 홈페이지를 제대로 구축해 놓아 고객들이 확실하게 서비스와 상품을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더라도 홈페이지가 더 깔끔하고 디자인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로 소비자의 심리이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는 직접 듣기 힘든 건의사항이나 후기 등을 수집하기에도 효과적이다. 구매를 원하는 예비고객이 우리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후기 게시판에 실제 고객들의 후기가 가득하다면 신뢰도가 상승할 것이다.



현재 소상공인모바일지원센터에서는 이러한 홈페이지 제작뿐만 아니라 푸시알람이 가능한 앱 제작 및 PC 홈페이지 제작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온라인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이라면 한 번 상담 받아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