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QnA

블로그 검색누락 - 내 글이 검색결과에 없는 이유는?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8. 11.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이다. 글을 작성하고 하나씩 카테고리를 채워 나가다 보면 자동으로 이웃도 늘고 방문자 수도 점차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초반에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한 가지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바로 "내 글이 검색결과에 없다"는 것이다.


검색결과에 글이 누락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검색이 되기는 하는데 저 뒷페이지까지 찾아야 나오는 경우

2. 제목과 똑같이 검색했는데도 안 나오는 경우


두 경우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해결 방안은 무엇일까? 사실 대형 검색엔진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는 방법도 있으나, 대부분 자동답변을 받거나 자기들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는다.

왜 검색에서 누락되는 일이 생기는 것일까?








1. 제목에 쓰인 검색어로 검색하면 나오지만 더 뒷페이지까지 가야 하는 경우

내 글이 제일 위에 오르지 않는 이유는 '더 상위에 올라가야 하는 글'이 많기 때문이다. 내가 쓴 글이 가장 정확하고 가장 좋은 정보라고 생각하는 것은 누구나 당연하다. 그러나 검색엔진의 시스템은 다르다. 

- 꾸준하게 운영한 블로그/홈페이지를 우선시하며

- 반응이 좋은 글을 우선시하며

- 관련된 비슷한 주제의 정보가 많은 블로그/홈페이지를 우선시한다.

따라서 처음 블로그를 개설하고 열심히 글을 쓰더라도 아직 반응도 없고 쌓인 정보도 없다면 검색엔진에서는 여러분의 글을 신생아와 같이 취급할 것이다. 블로그를 꾸준히, 그리고 오랫동안 관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2. 제목으로 검색해도 안 나오는 경우

이 경우는 여러 가지로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단 국내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은 포털사이트인 N사의 경우는 처음 블로그를 개설했을 때, 자사의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이상 다른 포털사이트의 블로그는 따로 검색등록신청을 해야 한다. (검색등록신청은 고객센터 메뉴에서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등록신청과정을 거치기 위해서는 기존에 이미 글이 많이 쌓인 블로그여야 한다.


그러나 멀쩡히 검색이 되다가 어느 순간 제목 그대로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블로그라면, 이 블로그는 검색에서 누락될 만한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블로그가 블라인드당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상업성과 도배성이다. 비슷한 내용을 반복해서 마구잡이로 올리면 검색엔진은 이를 도배로 간주한다. 마찬가지로 내용에 상업성과 관련된 키워드가 있으면 이 또한 블라인드가 될 수 있다.

만약 본인의 블로그가 블라인드당할 만한 글을 쓴 적이 없다고 한다면 각 검색엔진의 고객센터에서 검색 누락을 문의해 보자. 성실하게 이용한 블로그라면 억울한 처사를 당할 이유가 없기에, 아마 점검 후 블라인드가 풀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