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QnA

설치형블로그란 무엇인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9. 2.



설치형블로그라는 말을 들어 보았는가? 설치형블로그는 말 그대로 설치해서 쓰는 블로그이다. 국내 포털사인 N사나 D사에 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는 가입형블로그이고, 워드프레스와 같이 웹 호스트에 설치해서 쓸 수 있는 것이 바로 설치형블로그이다.


설치형블로그는 최근 들어서 특유의 유동성 덕분에 최근 들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홈페이지가 전세계 20%를 차지하고 있다. 







- 워드프레스와 같은 설치형블로그는 SEO에 유리한가?


이는 누구도 장담하지 못하는 질문이다. SEO는 기본적으로 양질의 컨텐츠와 짜임새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에서 SEO에 유리한 부분을 많이 제공하는 것은 사실이다. 자세한 사항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부분에서 이야기하도록 하자. 

워드프레스는 반응형웹을 기본으로 한다. 이는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깨지지 않는 화면을 제공한다는 이야기이다. 구글에서는 이미 예전에 허밍버드 로직을 발표하며 '사용자의 환경에 맞춘 검색결과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와 같은 반응형웹이 구글의 SEO에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설치형블로그는 설치하기 어려운가?


절대 그렇지 않다. 워드프레스가 본격적으로 완전한글화된 이후 국내의 다양한 호스팅 업체에서 이미 워드프레스 자동설치를 제공하고 있다. 





(↑ 국내 유명 무료호스팅 제공 사이트인 닷홈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자동설치)



물론 맨 처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들어간 기본 홈에서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 할지 깜깜할 것이다. 그러나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다양한 스킨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플러그인의 설치로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시하자. (플러그인은 웬만하면 검증된 것 위주로 설치하자)




- 설치형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일단 웹디자인을 일일이 공부하지 않은 초보들도 제법 홈페이지 분위기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SS를 다룰 줄 안다면 입맛에 맞도록 스킨을 적당히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디자인 감각은 별개의 이야기지만 말이다. 

워드프레스만 해도 지금 현재도 실시간으로 새로운 플러그인과 위젯이 올라오고 있다. 아주 심플한 기본 홈페이지부터 상담신청란, 게시판 추가까지도 가능하다. 




설치형블로그에 대한 전망은 대부분 긍정적이다. 쉬운 홈페이지 제작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블로그는 조금 태그를 만질 줄 안다, 홈페이지를 안다고 하는 사람들로부터 내 홈페이지, 내 쇼핑몰을 만들고 싶어하는 소상공인에게까지 활발히 전파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