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을 위한 tip

음식점 홍보 전략 - 나 혼자서도 마케팅을 할 수 있다 (1)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13.



음식점 홍보 전략 - 현직 마케터가 혼자서 하는 마케팅 방안을 알려 드립니다



음식점을 처음 오픈했을 때, 홍보 전략이라고 해 봤자 사실상 지역 홍보 전단지나 오프라인마케팅이 전부일 것이다. 그러나 음식점 홍보 전략을 어떻게 취하느냐에 따라서 이후에 단골이 형성되는 속도와 고객의 영역, 충성도가 확연하게 차이난다. 같은 100만원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했을 때에 200만원치 매출을 내느냐 1천만원치 매출을 내느냐는 바로 마케팅의 방식, 그리고 타겟을 어떻게 잡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이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작정하고 쓰는 글이다. 음식점 홍보 전략을 아는대로 모두 말해보고자 한다. (회사에서 허락 받고 공개할 수 있는 정도만 쓰는 글이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역 맛집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 사이트나 블로그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사이트나 블로그는 작은 것이라도 하나 있어야 한다. 검색을 했을 때에 가게의 이름을 걸고 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고객의 신뢰도는 천차만별이다. 




음식점홍보전략_1





'나는 홈페이지도 못 만들고 블로그도 꾸밀줄 모르는데?' 그러면 지금부터 배우면 된다! 구글링을 이용하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만들기', '무료호스팅찾기' 등을 검색하면 수많은 팁이 나올 것이다. 작은 지역 맛집이라면 처음 무료 호스팅을 사용하고 점차로 트래픽을 늘려가는 방안도 있을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예쁘게 꾸미는 법은 지금 당장 검색해도 쓸만한 팁이 수만 가지가 나온다. 포토샵을 할 줄 모른다고? 포토샵 하나를 구매하는 데에는 큰 비용이 들지도 않을 뿐더러, 웹에서 직접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사이트도 여러 군데 있다. 하고자 하면 무엇이든 못하랴. 


아무리 안 예쁜 사이트나 블로그더라도 메뉴를 정리해 두고 찾아오는 길 약도를 올려 두고, 우리 음식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어떤 경력을 가진 조리장이 요리하는지 등에 대해서 글을 적어 두자.


필자는 저렴한 음식점 홍보 전략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무료호스팅을 하나 가입해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깔끔하고 예쁜 최신 트렌드의 다양한 스킨을 대가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최적화에 상당히 유리한 편이다. 




@ 음식점 홍보 전략은 '자세하게 검색하는 고객을 노리자'



일단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어떤 글을 올려야 할지 고민될 것이다. 구매전환율이 높은 고객을 제일 먼저 잡아야 한다. 쉽게 말해 우리 동네에 사는 고객들, 우리 동네에 방문할 예정인 고객들 말이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 상품의 상세한 조건을 검색하는 고객일수록 구매전환율이 높을 것이다. 단순히 '맛집' 이라고 찾는 고객보다 '교대역 남친이랑 파스타' 등으로 검색하는 고객이 더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은 검색어로 드러난다.


그 중에서도 제일 먼저 잡아야 할 것은 골목골목 숨어 있는 동네 사람들이다.


가령 예를 들어 경기도 용인에 있는 카페 중에서 수제케익을 잘만드는 곳을 찾는 고객이라면, '용인수제케익카페' 등의 단어로 검색할 것이다. 대구나 대전에 사는 사람이 용인까지 케익을 먹으로 오는 일은 드물다. 어떤 검색어를 고객들이 선호할 것인가?



음식점홍보전략_2




1. '추천', '맛집' 등의 키워드는 생각보다 크게 검색하지 않는다.

대가성 포스팅, 체험단 포스팅이 많아지면서 추천이나 맛집이 들어가는 단어를 피하는 것이 온라인 음식점 홍보 전략에 큰 포인트가 된 지 오래다. 요즘 트렌드는 이런 말 없이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다.


2. 정확한 의도는 좋다, 그러나 장황한 검색어는 아무도 입력하지 않는다.

위에서 말한대로 지역명과 업종을 함께 검색하는 고객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자기 나름대로의 검색 방안을 터득해 조금 더 자세하게 검색하는 고객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경기도 용인시에 있는 카페 중에서 케익이 맛있는 곳'을 검색하는 사용자는 아무도 없다. 실질적으로 고객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는지 분석해야 한다. 


3. 같은 말을 반복하지 말자.

말을 반복한다고 해서 쉽게 검색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면 지수가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자.





필자는 광고주를 처음 모실 때, 만약 광고주의 업종이 음식점이라면 음식점 홍보 전략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몇 가지 선례를 고르는 편이다. 그러나 완전히 똑같이 따라하지는 않는다.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업소라면 이름을 알리는 일이 급선무다. 내 가게의 특색과 가장 내세우는 메뉴 및 상권에 따라서 전략을 달리 잡아야 한다.


다음 편에서는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구체적으로 어떤 글을 올려야 할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