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을 위한 tip

중소기업마케팅방안 * 통을 크게 쓰지 마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9. 17.


중소기업 마케팅 방안을 바꾸어 보자








중소기업의 경우 마케팅을 한다고 하더라도 큰 방안이 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 오프라인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혹은 작은 임대형 쇼핑몰 등을 만들어 운영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중소기업 마케팅 방안도 이제 달라져야 한다. 마케팅의 흐름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희미해졌으며, 지역업체 중에서는 먼저 지역위주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들어 전국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는 케이스도 흔히 볼 수 있다.


우리는 맛집으로 소문난 곳을 어떻게 찾아가는가? 우리 동네에 특정한 업종 매장이 있는지 찾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가? 바로 인터넷 검색을 이용한다.


인터넷 보급률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의 이용자들도 한껏 늘어나면서 이제 대부분의 고객들은 모두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다. 이 탓에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최근 들어서 온라인 광고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다. 괜찮은 중소기업들이라면 제대로 된 홈페이지를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에서도 모바일홈페이지까지 따로 갖추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중소기업이라면 무작정 마케팅에 막대한 비용을 쏟아붓지 말자.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하나, 검색하는 고객의 숫자는 한계가 있다


'여성화'를 검색하는 고객의 수는 몇 명일까? 네이버검색광고에서는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인기가 있는 키워드인지 조회해 볼 수 있다. (정확한 통계는 아니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여성화라는 단어를 검색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을 것처럼 생각된다. 그러나 여성화 하나를 판매하기 위해서 마케팅비용을 몇천만 원씩 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1. 아무리 인기 있는 키워드라 하더라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의 숫자에는 한계가 있다

2. 따라서 이 숫자를 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광고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둘, 온라인마케팅이 통할 만한 업종은 정해져 있다


10대 및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쇼핑상품은 온라인 고객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그러나 오프라인 고객이 어느 정도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사이트를 구축해 놓고 SEO까지 완벽하게 해 놓았으나 검색하는 사람이 적다면? 우리 고객들은 인터넷보다 오프라인전단지를 보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더 많다면? 


인터넷광고가 통하는 업종이 있고 그렇지 못하는 업종이 있다. 실제 구매자가 50대 이상이라면 온라인광고보다는 오프라인에서 대대적으로 발로 뛰는 광고를 하며 온라인광고는 부수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인터넷으로 뭐든 되는 시대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우리 고객 중에는 인터넷을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1. 인터넷은 100% 만능도구가 아니다

2.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은 마케팅에 무조건 유리하지만, 업종에 따라 오프라인 광고 비중도 생각해야 한다






(( 마케팅 효과가 없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대행사에 월별 보고서 및 계획서를 요청하자.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하면 길게 보면 6개월까지도 효과를 기다려야 하지만

그보다 빠른 방안을 원한다면 초반에 큰 비용을 투자하고

점차로 비용을 줄여 나가는 것도 한 가지 방안이다 ))





셋, 도배가 능사는 아니다


이는 첫 번째 말했던 것과 연결된다. 검색하는 사람의 숫자는 정해져 있는데 도배만 한다고 해서 매출이 무조건 오르지는 않는다.


1. 고객들은 갑작스러운 도배를 광고로 인식한다

2. 한 달 평균 100명이 검색하고 그 중 50명이 클릭하는 단어가 있다고 해서 상위 등록 100개를 차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중의 80명은 맨 상단에 뜨는 몇 개의 마음에 드는 글만 확인한다


따라서 거액을 들여 '도배'를 진행하는 구식 바이럴보다는 제대로 된 브랜드 블로그나 기업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소기업마케팅방안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객들은 도배글과 질 좋은 컨텐츠를 한눈에 구분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마케팅 방안을 구축할 때에 적절한 예산 안에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일 것이다. 대부분의 온라인마케팅 대행사에서는 예산에 따라 광고방안을 제시하므로, 예산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진행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