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검색엔진최적화

페이지랭크(Page Rank)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1. 3.

페이지랭크란 하이퍼링크 구조를 갖고 있는 문서가 있을 시, 어떤 문서가 가장 중요한지 걸려 있는 링크 방식과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서 판단하는 방안이다. 자세한 사항은 위키백과의 페이지랭크 항목을 참조하도록 하자.



페이지랭크가 책정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글쓴이가 한 가지 문서에서 세 개의 링크를 걸어준다면 세 개의 링크에 각각 해당되는 페이지들은 글쓴이의 랭크 점수를 1/3 가져온다. 네 개의 링크를 걸었다면 각각 1/4씩의 점수를 가져오는 방식이다.



이러한 링크 구조는 구글의 현 CEO인 래리 페이지와 구글을 함께 창립했던 세르게이 브린이 개발한 프로젝트인데, 앞으로의 구글은 링크에 따른 페이지랭크를 없앨지도 모른다는 평이 있다. 



어쨌든 구글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링크로 책정되는 페이지랭크는 검색결과에 아직까지 적잖은 영향을 준다. 어디서 어디로 링크되었는지, 특정 페이지의 인바운드링크는 어떤 비율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최적화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특정 페이지에 대한 랭크를 높이고 싶을 때에 꾸준히 '링크를 뿌리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다른 포스팅 보기 : 검색엔진최적화와 링크의 연관성






페이지랭크를 높이기 위해서는?



페이지랭크가 높다는 것은 곧 인기가 높다는 뜻도 된다. 그러나 무작정 인바운드링크를 획득하는 것은 좋지 않다. 



예를 들어 인기 많은 사이트인 A에서 B로 가는 링크를 걸어 놓았다고 치자. B는 A에서의 유입을 획득하며 방문자수가 늘어날 것이다. 이 때 B의 페이지랭크가 오른다고는 100% 장담할 수 없다. A 사이트는 인기가 많아서 B 링크 뿐만 아니라 C, D, E, F, G 등 수백 개의 링크를 뿌리고 있다면 이는 의미 없는 인바운드이다. 



특정한 페이지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페이지를 새로 작성할 때 적절한 인터널링크를 걸어주는 것도 중요하다. 새로운 페이지를 업데이트하면서 이전 페이지 중에 가장 중요한 페이지(회사소개, 쇼핑몰이라면 가장 인기 있는 상품 페이지 등)를 링크 걸어 주는 것은 '이 페이지가 우리 홈페이지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로봇에게 알려주는 방법이다. 



물론 인터널링크도, 인바운드링크도 중요하지만 그 전제조건에는 항상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컨텐츠'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페이지랭크






웹은 단어 그대로 한 가지 커다란 망이라고 보아야 한다. 유기적인 웹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다른 곳과 연결되지 않고 동떨어진 페이지는 죽는 것이다. 서로 손을 잡고 있어야 연결이 되어 의미를 가진다. SEO 캠페인을 한다면 반드시 명심하자. 페이지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으며, 유기적인 모습을 형성해야 한다. 



내 홈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는 어디인지, 그리고 사람들이 제일 많이 봐 주었으면 하는 곳은 어디인지 파악하자. 그리고 해당 페이지의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 인터널링크를 끝없이 걸고, 주목하게 만들자. 내 홈페이지 안에서도 이렇게 유기적인 모습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