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도 블로그의 최적화 과정에 영향을 미칠까? 수많은 블로거들과 온라인 마케터들이 고민한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포스팅 시에 사용하는 이미지가 블로그 점수에 얼마나 해당되는지, 그리고 블로그 최적화 시 어떤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미지도 당연히 영향을 끼친다. 글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자료도 컨텐츠에 속하기 때문이다. 블로그 점수가 매겨질 때에 각 포털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어떤 것인가?



1. 독창적인 컨텐츠인가


매번 말하는 것이지만 창의성 없고 다른 곳에서 짜집기한 글은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 문장 하나를 쓰더라도 독창성이 있어야 한다. 이미 인터넷에 퍼져 있는 글을 퍼다 쓰는 것은 가장 빨리 블로그를 죽일 수 있는 방법임을 항상 숙지하고 있자. 

흔히 블로거들이 계절이 바뀔 때마다 '겨울철 피부관리' 등으로 제목을 짓고 '물을 많이 마셔 주세요~',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세요~' 와 같은 글을 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은 수십 수백 가지의 웹사이트에서 울궈 먹은 내용이다. 본래 점수가 높은 곳이 아니라면 검색 상단을 차지하기 힘들 것이다.

이미지도 마찬가지다. 이미 여러 군데 퍼져 있는 이미지를 마구 가져다 쓰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 내가 찍은 사진, 나만 가지고 있는 사진이 유리하다.



2. 같은 내용을 반복해 올리고 있지는 않은가


비슷한 결론을 다르게 말할 수는 있다. 그러나 내용과 이미지가 비슷한 것을 계속 올린다면 검색엔진은 이렇게 판단한다 : 아, 이것은 사람이 하나하나 쓴 것이 아니라 로봇이 자동으로 업로드한 것이구나. 

따라서 내가 한 번 썼던 이미지를 반복해서 매번 올리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로고를 마지막에 배치하고 싶다면 로고 대신에 다른 새 사진을 여러 장 넣는다면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 



3. 이미지를 올릴 때 설명문구를 유의하라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에 자동으로 설정된 파일명 그대로 올리는 것보다는 캡션을 넣을 수 있다면 넣고, 파일명을 지정할 수 있다면 컨텐츠와 관련된 것으로 지정하자. (우리가 흔히 아는 알트태그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검색엔진에서는 이미지검색결과를 보여줄 때에 함께 등록한 텍스트의 내용뿐만 아니라 이미지 파일 자체도 함께 판단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