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웹'이라는 단어를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반응형웹이란 말 그대로 해당 기기 종류에 반응해서 화면을 최적화시켜 주는 웹사이트를 뜻한다.

PC로 접속한 사람은 PC화면에 맞는 홈페이지를,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사람은 스마트폰 크기에 맞는 홈페이지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반응형웹이다.


이러한 반응형웹은 반드시 필요할까? 그리고 필요하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반응형웹은 똑같은 주소로 여러 가지 기기에서 접속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로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모바일 홈페이지의 경우는 흔히 주소 앞에 'm'이 붙게 된다. 즉, 아예 URL 자체가 다르다는 뜻이다. 흔히 모바일 기기에서 PC 주소로 접속하게 되면 자동으로 모바일 주소로 고쳐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주소가 리디렉션되는 동안의 시간이 걸리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각각 홈페이지를 만들 필요 없이 반응형웹을 제작하게 되면 이 불편한 점들을 해결할 수 있다. 제작 시에 컨텐츠를 일일이 옮겨올 필요도 없다. 


또한 매우 중요한 사실 하나가 있다. 바로 반응형웹은 검색엔진에서 최적화가 되기 쉽다는 점이다. 

검색엔진의 입장에서 모바일웹과 PC웹을 각각 URL을 제작하게 되면 중복문서로 여길 수도 있지만 반응형웹은 이러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검색엔진에서 선호한다는 이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홈페이지를 탐방할 때에 훨씬 편하고, 컨텐츠를 등록하는 입장에서도 편하다.




반응형웹은 보통 워드프레스로 작업할 수 있으며, 최근 워드프레스의 높아지는 인기 덕에도 반응형웹은 두고두고 도움이 될 효자가 될 것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