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부터 알자/QnA

모바일 웹제작 이후 최적화를 또 해야 한다?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0. 16.



반응형웹_모바일seo



모바일 웹제작은 이제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 되었다. 작은 점포를 가진 지역상권에서도 모바일 마케팅 없이 살아남을 수 없는 요즘 같은 상황에서 필자에게도 모바일 웹제작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문의하는 업주님들이 많이 계시는데, 가장 많이 받는 문의 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은 웹페이지를 만들고 나서 또 따로 최적화를 해야 하느냐' 하는 것이다.


정답을 말하자면 그렇다. 주소 앞에 m이 들어가는 홈페이지와 PC용 홈페이지를 따로 만든다면 SEO캠페인은 따로 하는 게 정석이다. 다른 구조를 가진 홈페이지라면 당연한 이야기이다. 만들 때에도 일일이 모바일용으로 컨텐츠를 새로 작성해서 옮겨야 한다.


그렇다고 모바일 홈페이지를 안 만들 수는 없다. 대부분의 업체가 이미 모바일웹 상에서의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있고, 고객들은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빨리 보이지 않는 홈페이지를 아주 기피한다. 느리거나 깨진다면 고객들은 냉정하게 외면할 것이다. 


그러나 같은 일을 두 번 안 해도 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애초에 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만들어 버리는 방법이다.




@ 모바일 웹제작과 최적화 - 반응형웹은 왜 유리한가


- 반응형웹은 단일 URL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디렉션이 아예 없고 속도가 빠르다.


이것은 어떤 의미인가? PC홈페이지 주소를 가지고 모바일 기기의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모바일화면으로 넘어가는 과정에 약간의 리디렉트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반응형웹은 이 시간이 없다. 한국의 인터넷이야 리디렉트 타임이 길어도 몇 초 안 걸리겠지만 인터넷 사정이 좋지 않은 다른 국가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 모바일의 작은 화면이야말로 반드시 속도가 빨라야 한다.


사이트의 속도를 빨리 하는 것은 최적화 점수에도 영향을 미친다. 모바일 웹제작 시 최근 많은 개발자들이 반응형웹에 눈길을 돌리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특히 구글최적화를 노리고 있다면 더더욱 필수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웹_최적화



- 구글에서 추천하는 모바일 웹사이트


구글은 이미 반응형웹을 추천한 바 있다. 각각의 기기에 똑같은 HTML을 게재하고 CSS를 통해 렌더링하는 것이 구글의 권장사항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웹마스터도구를 참고하도록 하자.


구글웹마스터도구 모바일 웹제작 안내 바로가기



- 왜 SEO캠페인을 따로 진행할 필요가 없는가


사용자가 어떤 기기로 접속하든간에 모두 똑같은 HTML코드를 발송하므로 홈페이지 제작 단계의 SEO를 두 번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사이트를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컨텐츠를 일일이 모바일 화면에 맞게 재제작해서 옮겨야 한다. 이렇게 옮기더라도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어떤 사용자에게는 텍스트나 홈페이지가 깨져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반응형은 이런 걱정이 없다는 게 장점이다. 요즘 들어서 더 많이 다양화되고 있는 디바이스의 종류들, 그 어떤 기기로 접속하든간에 깔끔한 화면을 볼 수 있는 게 바로 반응형사이트다.



- 최근 트렌드가 바로 미니멀


반응형홈은 디자인에 있어서도 제법 자유로운 편이다. 특히 최근 트렌드인 미니멀한 디자인을 적용하기에 적당하다. 워드프레스 등으로 만든 홈페이지들을 체크하라. 유려하고 사용자를 고려한 디자인이 상당히 많다. 





@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하라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웹과 연동하고 PC와 함께 또 연동하면 업종에 따라서 간단한 기능으로도 놀라운 효과를 낼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제작하고 연동하자. 간단한 하이브리드앱도 활용하기에 따라서 마케팅 활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업종별로 마케터와 상의하자.




※ 포스팅 더 보기


모바일 웹제작이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이유

반응형 웹디자인의 장점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