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들의 가장 난제는 바로 키워드 선택과 사용빈도일 것이다. 단순히 글을 올리고 일기장처럼, 혹은 아는 사람들끼리 소소하게 교류하는 용도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모를까, 일반적으로는 내 글을 더 많이 알리고 싶어하고 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싶어한다. 이 때문에 저품질 블로그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은 파워블로거로 가는 첫 단계이다.


그 중에서도 키워드 반복 횟수에 대해서는 수많은 SEO 전문가들에 대한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다. 이번 네이버 업데이트 이후 상황을 살펴 보아도 인덱싱의 기준을 도무지 알 수 없게 되었다.










--- 지나친 동어반복은 피하는 게 기본적으로 맞다


맨 처음 블로그관리에 발을 들였을 때 아마 '도배 금지'라는 규칙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이는 제목 도배, 포스팅 폭격 뿐만 아니라 한 포스팅 안에서 동어반복을 넣는 것도 마찬가지로 포함한다. 어떤 검색엔진도 로봇처럼 같은 말을 반복하는 블로그를 환영하지 않는다. 물론 메인 키워드를 하나도 넣지 않은 글이 검색될 리는 만무하다. 


제목과 본문의 상단에 중요한 단어를 배치한다는 기본 규칙을 지키되, 저품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나친 반복은 무조건 피하자.



--- 같은 단어 반복보다는 관련 있는 단어들이 중요하다


같은 단어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보다 이와 연관된 단어를 쓰는 것이 중요하다. '가을패션'을 주제로 하고 싶다면 '브라운톤블라우스', '가디건', '신상머플러' 등의 키워드가 연관 있다고 볼 수 있다. '뱃살다이어트'의 경우는 '아랫배스트레칭', '복근탄력' 등의 단어를 함께 넣는다면 검색엔진에서는 해당 포스팅이 전문성 있다고 판단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미 점수가 높은 전문적인 패션몰, 패션블로그, 다이어트 전문 블로그라면 이러한 키워드를 많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다시 말해서 품질 높은 블로그와 홈페이지 텍스트 컨텐츠에서 사용되는 연관단어들을 살펴보고 키워드를 검색엔진에서 입력했을 때 연관 키워드로 뜨는 주제들을 분석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단순히 한 가지 단어를 반복하는 것보다는 연관성 있는 다양한 단어를 활용해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자.



--- 포털에서 공개된 검색 로직 가이드를 잘 읽자


각 검색엔진은 본인들이 사용하는 검색 로직에 대한 가이드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구글의 경우 허밍버드, 네이버는 소나라는 이름의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있는데 구글은 Google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은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지만 하나라도 빼놓지 않았는지 확인, 또 확인하는 것이 살 길이다. 공개된 것을 바탕으로 내 블로그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을 이용하자. 키워드반복 외의 최적화방안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93m 2014.09.11 17:18 신고

    3달 정도 IT 관련 블로그를 하고 있는 초보 블로거 입니다. 질 좋은 글을 올리는 것만 중점적으로 생각을 하고 키워드에 대해선 전혀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이 글을 보고 키워드의 중요성을 알았습니다.

    으외로 제가 반복적인 키워드를 남발 하고 있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 정말 유용한 정보 잘 읽고 갑니다 :D.

    • 펭귄 은하수a 2014.09.12 10:37 신고

      앗 감사합니다 :) 저도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은 초보입니다 ㅋ 같이 교류하며 정보 얻어 가요!

  2. 93m 2014.09.12 13:02 신고

    저도 좋은 정보 알려드리고 싶은데 아직 블로그 위젯정도 밖에 공유해 드릴 내용이 없네요..

+ Recent posts